본문 바로가기
항공관련

국내 최초 에어 엠뷸런스 플라잉닥터스

by 심플스텝 경제독립 2021. 9. 9.

닥터헬기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긴급한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 소방이나 민간에서 닥터 헬기를 운용하는데요. 국내에서는 이국종 교수로 인해서 닥터 헬기가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에어 엠뷸런스란?

플라잉-닥터스

에어 엠뷸런스는 일반적인 닥터헬기와 다르게 영화에 나오는 비즈니스 제트 같은 항공기에 의료장비를 갖추고 환자를 수송하는 임무를 합니다.

헬리콥터는 효율은 좋지 않아 장거리 비행은 어려운데 반해 에어 엠뷸런스는 국내는 물론 국가 간의 비행도 가능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와 같이 감염의 우려가 있는 환자, 이식이 필요한 환자, 다양한 이유로 해외로 긴급하게 후송해야 하는 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요 급증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도, 인도네시아, 유럽 등에서 재외국민들의 본국 후송요청이 폭발하면서 에어 엠뷸런스에 대한 수요도 같이 폭발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에어 엠뷸런스 관련 기업이 하나도 없어 국내 후송을 위해서 수 억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되며 항공기 기지가 환자와 멀리 떨어진 경우 모든 경비를 다 부담해야 했습니다.

플라잉 닥터스

우리나라 최초의 에어 엠뷸런스 전문회사인 플라잉 닥터스가 설립되어 21년 말 취항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의료 수준을 보유하고 있어 해외에서 원정 진료와 수술을 보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을 마치고 회복 후에 본국으로 돌아갈 때 장기간 비행을 해야 합니다. 좋은 좌석을 타고 가더라도 비행 간 벌어질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에어 엠뷸러스에 대한 수요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