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의 꽃은 이륙과 착륙입니다. 그중에서도 착륙은 학생 조종사들에게 큰 부담인데요. 오늘은 착륙 단계에서 학생 조종사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Base Leg 부터 시작
Before Landing Check를 완료하고 Base에 진입하면서 Power를 줄이고 강하선회를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착륙까지 항공기의 속도, 고도와 플랩세팅을 잘해야합니다.
학생 조종사들을 보면 Base Leg에서 조작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Final 선회 이후 활주로와 정대되지 않으면 많은 조작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Base Leg에서 제원 유지와 Flap Setting을 잘해서 Final에서 Work Load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공기 조작은 최소화
비행할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항공기는 가만히 있는데 조종사가 비행기를 흔든다는 것입니다. 항공기 Power를 조정하면 피치와 속도를 다시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조작은 최소화 해야 Final에서 활주로 정대, 목측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항공기 조작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마다 정해진 Power에 Setting하고 Trim을 조정하면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숙달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명심하세요. Work Load는 줄일 수 있을 때 줄여야합니다. Final에서 정신없이 항공기를 흔들지 않고 집중하기 위해서는 미리 항공기를 설정하세요. 마지막 Flare 단계에서는 Flare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렇다고 항공기 속도가 떨어지거나 목측이 낮아지는데도 소극적으로 Power를 넣지는 마세요. 이미 목측이나 속도가 낮아졌으면 과감하게 Power를 조작해서 다시 원하는 목측을 만들어야 합니다.
나만의 Call out 만들기
모든 비행 단계에서 나만의 Call Out이나 Flow를 만드세요. 저같은 경우는 Final 단계에서 Airspeed, Center, Glide, Trim 4가지를 계속 Call out하면서 비행을 했습니다.
Airspeed는 속도이고 Center는 Runway Centerline 또는 활주로 정대, Glide는 목측 3도 강하각, Trim은 Ball Center와 항공기 트림을 맞춰서 조종간의 압력을 줄이는 것입니다. 마지막 선회가 완료되면 4가지를 계속 Call out하면서 Flare 단계까지 왔습니다.
Crabbing또는 Wing Low든 끝까지
Crabbing은 AGL 50ft까지 하게 되어있습니다. 생각보다 낮은 고도까지 Crabbing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단계어서 Wing Low로 전환하는 것이 학생 조종사들에게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Wing Low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는데 Wing Low로 접근 한다면 끝까지 항공기 자세를 유지해서 접근하세요. 두가지를 섞어서 접근하면 일정한 목측이나 조작이 나오지 않습니다. 두가지 하나를 정했다면 Flare 단계까지 접근하도록 연습하세요.
Flare Timing
Flare 타이밍 잡기는 학생 조종사에게 쉽지 않습니다. Final에서 잘 내려와도 마지막 Flare 조작이 잘못되면 위험한 착륙이 됩니다. 저도 많은 동영상을 보고 연구했는데요. 아래의 영상이 가장 도움이되었습니다.
핵심은 활주로 갑자기 가까워지는 타이밍이 바로 Flare 타이밍이라는 것입니다. 동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2:55 부터 갑자기 활주로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때가 Flare 타이밍입니다.
실제로 비행하면 이것보다는 살짝 빠르게 Flare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타이밍이 살짝 낮다고 생각하는 교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활주로가 서서히 증가될때 Flare를 하시면 됩니다. 동영상을 보고 계속 머리비행하세요.
착륙 후 Center Line 유지
착륙 직후 학생 조종사들이 긴장을 풀어서 Rudder와 Aileron 조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상황은 문제가 없지만 Crosswind가 심한 경우에는 항공기가 활주로 중심선을 많이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륙과 마찬가지로 착륙 직후 풍향쪽으로 Aileron을 유지해주시고 Rudder 활주로 Centerline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마치며
착륙은 비행의 꽃입니다. 솔로 비행 endorsement전에 교관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위의 방법을 적용해서 연습해신다면 여러분의 착륙이 더 안정적이게 될 것입니다. 항상 안전 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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